티스토리 뷰

 예전에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처음 접할 때에도 pc에 프로그래밍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이것 저것 깔아야 했지만, 요즘에는 웹 컴파일러가 있어서 인터넷만 된다면 어디서나 간단하게 프로그래밍 공부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.


 웹 컴파일러란 온라인에서 각종 프로그래밍 언어를 실행할 수 있게 도와주는 도구이며, 이 글에서는 그 중 대표적인 cs academy와 이데온을 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.


 프로그래밍을 처음 해보더라도 아래의 사용법을 따라가면, 첫 번째 프로그래밍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습니다.


1. cs academy 사용법

2. 이데온 사용법




1. cs academy 사용법


 링크 : https://csacademy.com/workspace


 cs academy 에서 제공하는 웹 컴파일러입니다.



 링크를 따라 들어가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. 이제 기본적인 작동법을 알기 위해 아래의 순서를 따라가 보도록 하겠습니다.


1. 언어 선택


 빨간 사각형 안에 있는 언어 선택용 박스를 클릭하고 C 를 선택합니다. 이는 C언어를 이용해 코딩하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.



2. 코딩


 빨간색 박스 안의 코딩 창에 생성된 내용을 지우고 아래의 내용을 그대로 따라서 타이핑합니다.



 방금 따라서 타이핑한 내용은 수많은 프로그래머들이 처음 프로그래밍을 배울 때 만들기로 유명한, 'hello world! 출력하기' 프로그램입니다.이 글은 컴파일러를 실행해 보는 걸 목적으로 하므로 아직 이 코드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이해할 필요는 없습니다.


3. 컴파일


 빨간색 박스 안의 컴파일 버튼을 클릭합니다.



 이 컴파일 버튼을 누르면 방금 전 C언어로 작성한 내용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도록 번역하며, 그 과정에서 문제가 생겨 번역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, 에러 내용을 띄워 알려 줍니다. 아래처럼 일부 내용을 지우고 컴파일 버튼을 클릭해보면 에러 내용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.



 만일 제대로 타이핑을 하였는데도 이런 에러 창이 나온다면, 오타를 찾아봐야 합니다.


4. 실행


 빨간색 박스 안의 Run input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output 탭에 hello hell world! 란 문장이 출력 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

 여기까지 성공하였으면, C언어로 직접 hello hell world! 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코딩하고, 실행하는 것까지 성공한 것입니다.




2. 이데온 사용법


 링크 : https://ideone.com/



 첫 화면입니다. 왼쪽 아래 버튼을 통해 언어를 고를 수 있습니다.



 우선 C언어를 고르도록 하겠습니다. 여기에서는 원하는 언어만 고른 후, 코드는 고치지 않고 바로 RUN을 누릅니다



그 다음, edit를 누릅니다.



 이런 화면이 나오면, '// your code goes here' 밑에 printf("hello hell world!");를 입력해주고 ideone it! 을 누릅니다.



 위와 같이 제대로 출력 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